본문 바로가기

민대홍/민대홍게시판

귀틀집

귀틀집 짓기 사례                                                                                                                              

      

 

강원도 삼척 시 미로면 활기리 소재    황토 통나무 구들방  ( 약도 )          


지리적 조건 : 도로에 접하고 동서로 길게 형성된 약 1300 평 넓이의 평평한 대지로 표고버섯 농원을 겸하고 있으며 바로 안쪽으로는 조선태조 이성계의 선대 묘소인 준경묘가 있으며 유명한 환선굴도 가까운 곳에 위치함.(집터)

구조 및 용도 : 건평 60 평으로 구들방 3개를 포함 6개의 온돌방과 남녀 탈의실,샤워실, 화장실,카운터 및 서비스 공간과 휴게실을 갖추고 있는  구들  찜질 방.(평면계획)

착공일자 : 2000 년 10월 2일 
준공일자 : 2001 년 2월 15일
설계 및 시공 : 나무집 수월

1. 기초는  독립 기초(덤벙 주추)로 자연석을 배치함. (기초)

2. 통나무를 박피하여 (박피작업)우물 정(井)자로 쌓는다. 이때 통나무가 쌓이는 면을 엔진 톱으로 V 형으로 파준다. 나중에 
    틈새에  흙 넣기가 용이하며 밑에서 재단하여 쌓을 수 있기 때문에 공정이 빠르다.(쌓기)

3. 수평을 보아 그레먹을 넣는다. 하단에 고를 막고 필요한 곳에는 흙으로 메운다.(되 메우기)

4. 배수를 위한 배관 매설은 흙을 메우고 나서 한다.(배관)

5. 벽체는 보통 도리까지 쳐서 아홉단 과 열단을 쌓는다.(목재의 굵기와 천정의 높이에 따라 결정)(도리 얹기)

6. 지네발을 안치수로 한자 네 치 (통상은 한자)간격으로 건너지르고 개판을 덮고  알매 친다(숨은 천정 전기 배선은             
    이때  해두는 것이 좋다). 두께는 약 10cm정도,  동자기둥을 세우고 종 도리를 올리고.(흙 덮기)

7. 서까래(굵기가 다섯 치 이상)를 걸어 지붕 틀을 만든 다음 합판을  덮고 고무 방수 막을 입힌다.(지붕 틀)(방수 막)

8. 출입문과 창문은 받침을 받치고 필요한 크기만큼 잘라낸다 모든 문틀 위에는 반드시 조금의 공간을 두어야 한다.(목재의 수축에 대비) (3단 위에서 창틀을 내고.크기는 가로 8자 세로 3자 반,문틀의 규격 세치 x 일곱 내지 여덟 치 정도)(창호내기)

9. 문을 내고 나서 진흙에 볏짚을 약 7cm 가량 길이로 썰어서 섞고 진흙을 배구 공만하게 크게 뭉쳐서 위에서 아래로
    안쪽부터 짓이겨 바른다(전기 배선관 은 흙 바르기 전에 완료 해둔다). 이때 세 번의 흙 작업을 해주어야 흙 표면이      
    곱게 나온다.(흙 넣기)

10. 지붕 마감재로 새를 얹는다.( 지붕)

11. 구들을 놓고 어느 정도 마르고 군불 때기를 한 후 재벌 바르기 등으로 방바닥을 만든다.(불 때기)(말리기)

12. 화장실,주방 등의 설치와 출입문과 창호,심야 전기 보일러 등 을 설치하고 

13. 흙 바르기를 반복 한다.(전경1)(전경2)

14. 준공후의 전경.(전경)(설경)

15. 2002 년 7월 식당 및 민박동 증축 억새는 기와로 대체함.

'민대홍 > 민대홍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에서 가슴으로 가는 길  (0) 2005.03.19
귀틀집  (0) 2005.03.16
귀틀집  (0) 2005.03.16